아쿠아로빅 상식

아쿠아로빅이란?

물(aqua)과 에어로빅(aerobic)의 합성어인 아쿠아로빅(aquarobic) 또는 아쿠아엑서사이즈(aquaexercise)는 물속에서 하는 체조로써 물의 저항과 부력 등을 이용해 음악에 맞추어 유산소 운동(즉 에어로빅)을 하는 것이다.
물에서 걷기, 뛰기, 달리기, 틀기, 차기, 밀고 당기기 등을 기본으로 하는 간단한 동작을 에어로빅댄스처럼 안무화 하여 심장혈관계(Cardio) 운동, 근육의 단련과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근육단련 (toning) 운동 그리고 심신의 긴장이완을 목적으로 하는 이완(relaxation)운동 등을 할 수 있다.

아쿠아로빅의 효과
  1. 관절의 안전성
    물에서는 부력으로 체중이 아주 가벼워져 관절에 운동의 충격이 크게 줄어든다.
  2. 지상보다 높은 칼로리 소모량
    물의 밀도가 공기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수중운동에서 운동의 강도를 높일수록 저항이 더 커져 지상에서 운동을 할 때보다 칼로리 소모가 더 많다.
  3. 호흡기계의 순환
    물 속에 있는 전신이 물의 압력을 받게 되면 신체 말단부분이 압박을 받게 되어 호흡할 때 사용되는 근육을 움직이게 만들면서 호흡기계의 순환을 원활하도록 돕는다.
  4. 혈액순환
    물의 온도가 체온 보다 낮으므로 우리 신체는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근육 내의 세포활동이 활발해져 체내의 혈액순환 역시 활발해지게 한다.
아쿠아로빅의 유의사항